본문 바로가기
One's Life Story/in On-line

블로그를 홈페이지처럼 -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2차주소(도메인) 신청법

by 보라곰! 2010. 6. 18.
반응형

블로그를 홈페이지처럼 - 티스토리 블로그 2차주소(도메인) 신청법

얼마전 지인의 부탁으로 아직 해보지 못한 일을 하게 되었는데요!
블로그 주소를 .com , .co.kr 등의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 작업을 하게 되었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것을 권했지만, 큰 돈 들여가며 제작할 필요가 없을것 같다고 한마디 던진것이 이런 작업을 하게 될 줄은 몰랐답니다. 요즘엔 소통과 빠른 변화에 대처하는 홈페이지로 블로그가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이번에 작업을 했던 내용을 정리해 봤답니다.
첨엔 이걸 어떻게 하지 했는데 의외로 차근차근 따라해보니 매우 쉽게 셋팅을 할 수 있더군요!




티스토리블로그 2차 주소를 도메인으로 등록하는 방법

1. 도메인을 구입한다.

[티스토리 환경설정 --> 블로그 정보 --> 주소] 부분에서 가비아 도메인 구입/등록을 클릭하여 들어가여 도메인 등록을 하여야 한다. 가끔 연결링크가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가비아 홈페이지로 직접 들어가면 된다.

저는 가비아 홈페이지로 직접 들어가서 등록절차를 진행했답니다. 오늘 보니까. 티스토리 환경설정에서 들어가 연결하는 방법은 더 쉽게 할 수 있겠더군요!



도메인을 구입하기에 앞서 해야될 일이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 주소가 사용이 가능한지를 알아봐야 하겠다. 다른 사람이 먼저 사용을 하고 있다면 등록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가비아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도메인 등록 코너로 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한글도메인도 가능하지만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 않기에, 영문으로 된 도메인주소를 입력하여 준다. 이 때 WWW와 뒤에 붙는 .com , .net, .co.kr 등은 빼고 오직 주소만 입력하여 검색을 한다.
제가 작업했던 것은 www.hasllawedding.com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었기에 hasllawedding만 입력하면 되었다.

그렇게 입력을 하고 난 뒤 검색을 하면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목록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그 목록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등록절차를 계속 진행하면 된다. 가격은 1년에 부가세 포함해서 22000원 정도 하며, 2년부터는 약간의 할인혜택이 있다.



2. DNS 서비스에 도메인을 등록한다.

DNSever라는 곳이 안정적이고, 무료로 서비스가 되는 곳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답니다. 알려진게 이 것 밖에 없는 건 아니겠지만요~
지금도 이 과정이 정확히 어떤 과정인지는 설명은 못하겠지만,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는 것은 알겠더군요! ^^
이곳에 도메인을 등록하면, 총 5개의 네임서버를 받게 됩니다. 화면 왼쪽 하단에 표기가 되어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3. 호스트 IP 설정 or 템플릿 설정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IP가 정해져 있답니다. 211.172.252.15 로 모두 같은 값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러니 이것저것 잴 것 없이 그냥 입력하고 추가하시면 된답니다.
호스트 이름에는 공란으로 두고 IP주소만 입력하여 추가하도록 한다.



위의 과정을 좀더 쉽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이 바로 템플릿 설정이다.
DNSever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연동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



4. DNSever에서 받은 네임서버를 도메인을 구입한 곳에서 등록한다.

가비아에서 구입을 했으니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DNSever에서 받았던 5개의 네임서버의 값으로 변경해준다.

가비아 홈페이지에서 도메인 관리로 들어가 네임서버변경을 해주면 되겠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직접 연결되는 가비아 홈페이지는 4개를 등록하는 화면이 열릴것인데 하나를 덜 입력한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이 없기 때문에 너무 황당해 할 필요가 없다.



5. 티스토리 블로그의 환경설정에서 2차주소를 등록한다.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바로 2차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네임서버가 정상화 되기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은 기달려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