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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웹로그 분석서비스 - 웹인사이드 설치

by 보라곰! 2010.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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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웹로그 분석서비스 - 웹인사이드 설치

웹인사이드 설치 5일째~ 웹로그분석을 통해 블로그 하는 또다른 재미가 생겼네요~
설치방법도 쉬어 누구나 쉽게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트래픽, 방문자 분석, 페이지 분석을 즐길 수 있네요

다른 웹로그분석 시스템도 많지만,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인사이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네요~


웹인사이드 설치법

제가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티스토리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다음 웹인사이드 로그인은 필수랍니다. [웹인사이드 로그인]

2. 분석할 사이트를 추가해야겠죠? [신규사이트 추가]
사이트 추가를 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사이트 분석을 위한 스크립트가 생성됩니다. 그 스크립트를 삽입을 해야겠죠!




3. 복사한 스크립트를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의 스킨의 html 편집으로 들어가서 복사한 스크립트를 삽입합니다.
스킨 만지는 게 두려웠던 저도 쉽게 삽입을 할 수 있었답니다. ^^ html 편집화면에서 마우스로 아무데나 클릭하고 ctrl+F 를 누르고 "</body>"를 입력하고 찾으면 아마 맨 아래쪽에 위치한 것을 찾아줄겁니다. ^^
그 바로 위에다 복사한 스크립트를 삽입하면 된답니다. ^^

4. 이렇게 하면 설치 끝~~~~ 참 쉽죠?


웹인사이드 설치후 분석화면 예시



다양한 분석 시트템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로그분석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약간의 시간 딜레이가 있는 건 어쩔수 없겠죠? ^^
웹인사이드에서 할 수 있는 분석으로는

1. 트래픽 분석
트래픽은 방문자, 페이지뷰등의 접속관련 데이터를 말하는데요~ 전체트래픽, 신규,재방문자, 순방문자, 시간별 분석을 할 수 있답니다. 재방문이 많다는 이야기는 포스팅에 대한 정보 제공이 만족할만한 정보가 많다는 이야기겠죠~

2. 방문자 심층분석
체류시간, 방문횟수, 재방문 경과일, 접속지역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보라곰을 찾아주시는 분들은 얼마나 체류를 하실까요? 분석테이터가 오래되지 않아서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설치 5일정도 지났을 때는 다음과 같은 통계가 나오네요~


대부분의 검색유입이 전부인 저의 경우는 30초정도 머무르는 분들이 많죠? ㅠㅠ 그냥 한번 들어왔다가 나가는 정도네요~ 그래서 인터넷 시장에서 체류시간 증가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는 거겠죠. 방문하는 분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거겠죠! 그래도 10분 이상 머무르는 분들도 어느정도 되긴 하네요~

방문깊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이는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블로그 사이트내의 페이지를 몇번이나 이동했는지를 나타내는 통계입니다.
이동경로가 많은 경우에는 비교적 편리하게 제 블로그를 이동해 다니거나 양질의 포스트가 많다는 이야기겠죠!
보라곰은 그래도 2페이지 이상이 12% 정도는 나오네요~ ^^

3. 페이지분석
시작페이지, 종료페이지, 인기페이지 등의 리포트가 제공됩니다. 아무래도 검색유입이 많다보니 검색키워드를 통한 포스트로 유입이 많죠! 검색키워드를 잘 써야 한다는 것은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귀가 따갑게 다른 블로거분들에게 들었을꺼에요~
웹인사이드에서도 어느정도 키워드를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답니다. 이는 메인화면에 있네요~


물론 정확한 것인지는 알수가 없으나. 일단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만은 확실하겠죠!

4. 경로분석
이 경로분석은 티스토리에서는 따로 관리자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리포트랍니다.
유입검색엔진은 어떤것이 많은지, 유입검색어는 어떤것이 많은지, 유입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유입사이트는 어디인지 등의 분석을 해주고 있답니다.
역시 네이버가 막강하네요~ ^^ 네이버 블로그 검색등록 신청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5. 마케팅 효과분석
블로그에서는 그다지 크게 사용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자체적으로 운영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물론 광고업체에서 로그분석을 보내주긴 하지만, 그래도 직접 보면서 느끼는 것이 더 좋으리라 생각된다. 광고매체 선정과 광고키워드, 광고상품별로 분석을 해서 볼 수 있으며, CPC등의 광고에서 부정클릭으로 의심되는 것도 바로 찾아볼 수 있으니 이용가치가 더욱 높겠다.
다만 처음에 셋팅을 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의 시간이 들어간다는 것을 빼면 재밌는 분석을 할 수 있겠다.
이를 이용해 중점을 두어야 할 사이트 페이지와 키워드, 보강해야할 부분을 체크할 수 있으니 마케팅이 도움이 되겠다.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세세하게 분석해서 더 좋은 방향으로의 운영을 할 수 있다면 재미 두배 아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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