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s Life Story/in On-line

네이버 클릭초이스, 타임초이스로 키워드 광고비 줄이기

by 보라곰! 2010. 6. 8.
반응형

네이버 클릭초이스, 타임초이스로 키워드 광고비 줄이기

쇼핑몰은 운영하시는 분들에겐 필수인 키워드 광고!!
오버츄어 키워드 광고를 많이 하는 분들이 있다. 이유는 많은 포탈사이트에서든 상위에 노출이 되기 때문일 것.
네이버 검색에서도 스폰서링크를 통해 최상단에 자신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광고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하지만 오버츄어만이 키워드 광고의 정석은 아니더군요!!

오버츄어를 통해 한참 홈페이지를 광고를 했던 시절.
그러나 적지 않는 광고비로 인해, 또는 사이트 최적화를 하지 못해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기가 어려웠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는 생각조차 안했던 시절.. 그저 오버츄어에 올인을 했지요!
키워드 단가는 매월, 매년 오르지만, 안할 수 없는 광고이기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매월 3백~5백만원의 광고비를 들여 홈페이지를 홍보하고 했지요. 또한 순위조절도 1순위나 2순위로 지정하여,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진행했지요!

결과는 첨엔 만족했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는 무슨일인가 키워드 단가가 오르고, 구매전환단가도 껑충 뛰더군요!
급기야 디비당 45000원을 넘어서기 시작했습니다. 세상에나~~~~~~
과감히 모든 키워드 광고를 전부 내렸답니다. 이건 아니다 싶었구요!

하지만, 네이버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도 적절히 이용한다면 정말 큰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요즘 깨닫고 있답니다. 또한 키워드 광고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하면서 알게 되었구요!

모든 광고주들의 로망 아니겠습니까. 구매전환단가는 싸게~~ 디비량과 구매량은 많이~~~
혹시 다른 좋은 키워드 광고 시스템 알고 계신분은 소개좀 해주세요~~



먼저 눈에 들어 왔던 것은 네이버 타임초이스랍니다.
타임초이스가 처음 서비스 개시할 때 잠시 이용을 해봤습니다.
일주일 동안 키워드 광고자리를 정해진 가격으로 입찰을 받는 방법으로 운영되는 타임초이스는 각 키워드단가가 700원이라는 적은 금액을 일주일 동안 광고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그저 일주일에 700원~~ 이것만 보고 시작을 했지요!!
결과는 나름 만족할만 하더군요! 

하지만 타임초이스만을 운영하고 있을 때! 이런 점들이 보이더군요!



평균 클릭 비용이 높은 키워드들이 보이더군요! 첨엔 별 신경 쓰지 않았지만.
나중에 정말 헛된 돈을 지출하고 있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게재비용에 대비하여 클릭비용이 높다면 네이버 클릭초이스와 비교를 해봐야 하겠더군요!
그리하여 전체 키워드를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 단가를 비교하여 다시 셋팅을 하게 되었답니다.

약 1달간의 키워드 광고에 대한 부분을 점검하여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의 단가비교를 하기 시작했답니다.
클릭초이스는 CPC 방식으로 클릭당 요금이 부가되는 광고이며, 타임초이스는 일주일간 입찰식으로 진행되는 시간광 요금이 부가되는 방식이랍니다.

위치도 중요한데요!
클릭초이스는 파워링크와 비즈사이트, 검색광고, 외부광고(오픈마켓, 블로그, 지식인 등)에 노출이 되며, 타임초이스는 플러스링크 위치에 노출이됩니다.



위의 여러사항을 검토한 후 키워드를 클릭초이스에 셋팅할 지, 타임초이스에 셋팅할 지를 결정하게 되었네요!
평균 노출량과 클릭단가를 비교하여 적절한 위치에 셋팅을 했답니다.

가장 위에 있는 키워드가 좋은거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그냥 클릭초이스 1위에 노출을 하면 좋겠지만, 이것도 광고비가 누수가 많더군요!
요즘 키워드 광고는 예전처럼 키워드 노출 순위에 따라 매우 높은 클릭률을 자랑하던 시절은 간거 같더군요!
광고문구가 눈에 쏙 들어오거나, 적절한 랜딩페이지 셋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만은.. 계속 연구해봐야 하겠죠!

이제 결론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광고비 지출을 줄이는 효과적인 네이버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 셋팅 방법

1. 클릭 단가가 비싸고 노출량이 많고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 - 타임초이스 or 클릭초이스 중순위
2. 클릭 단가가 비싸고 노출량이 많지만, 클릭률이 낮은 키워드 - 타임초이스
3. 클릭 단가가 저렴하고 노출량이 많고,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 - 클릭초이스
4. 클릭 단가가 저렴하고 노출량이 많지만 클릭률이 낮은 키워드 - 클릭초이스
5. 노출량이 작은 키워드 - 클릭초이스
5-1. 틈새키워드(저렴한 클릭단가와 노출수가 많지 않는 키워드) - 클릭초이스
6. 홈페이지, 사이트명 - 타임초이스

물론 세부적으로 따져봐야 하는 것들도 있답니다. 가령 업종별, 노출순위, 구매전환에 대한 것도 따져보야 하겠지만, 일단 저렇게 해보니 구매전화 단가를 5000원 미만으로 셋팅이 가능하더군요! 일단 오버츄어 할 때보다는 성공적이네요!

아직 내공이 부족한 관계로 키워드 광고가 매우 어렵네요!
가끔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에도 참가를 해서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