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실험 교실

과학탐구보고서 쓰는 법

by 보라곰! 2010. 4. 20.
반응형

과학탐구보고서 쓰는 법

드리여 쓰게 되네요! ^^ 여지간히 바쁘지 않으면 쓰려고 했는데 이제야 짬을 내여 올리게 됩니다. ^^
일전에 포스팅했던 "과학탐구실험 및 보고서 작성전 체크해야 될 사항"에서 얘기했던 것을 이해를 하셨다면 이젠 보고서를 작성하셔야 되겠죠!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면 많은 탐구보고서들이 올라와 있을겁니다. 그중에서 어떤 형식으로 써야 할지를 고르면 되겠죠. 많은 형식중에 자신이 쓰기 편한 형식을 선택하여 써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있었던 23회 강남교육청 학생탐구 발표대회 요강을 보면


무수히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학생탐구 발표대회는 각 지역마다 형식이 틀리므로 자신의 해당지역의 요강을 상세히 살펴봐야 하겠다. 그래야 나중에 보고서를 형식에 맞게 수정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보통 과학탐구보고서는 실험제작물이 필요한 경우와 순수 자연과학 실험탐구용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 자연과학 실험탐구용 쓰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볼께요~

과학 탐구보고서 작성법 (자연과학 실험탐구용)

1. 겉표지 : 1면에는 실험 사진과 함께 자신의 소개글을 쓴다.
실험주제, 실험관련 메인사진, 이름과 소속, 실험기간 등을 기록한다.

2. 목차 : 실험보고서에는 빠져서는 안되는 부분으로 목차를 넣도록 한다. 목차의 구성은 보기 쉽고, 소단위의 제목들을 나열하여 페이지를 나타내어 주는 것이 좋다.

3. 탐구보고서 본문
 1) 탐구주제  : 주제는 전체 실험을 대표하는 문장으로 이루어진 글로써 나타내는 것이 좋다. 탐구주제와 탐구 내용이 서로 다른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대표적인 키워드를 이용하여 작성하도록 하자.

 2) 탐구동기 : 자신이 정한 주제에 대한 목적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어떻게 탐구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어떤 목적으로 가지고 실험에 임했는지에 대한 동기를 적는다. 이 부분에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 한다.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실질적인 탐구 목적에 대해 이해를 하도록 해야 되겠다. 예로써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호기심에 의한 과학탐구를 진행하는 동기가 글로써 표현된다면 매우 좋은 동기라고 할 수 있겠다.

 3) 선행조사 분석 : 기존에 자신과 비슷한 탐구주제는 있었는지에 대한 확인과, 그 실험에 대한 결과 분석을 통해 자신이 얻고자 하는 탐구 목표제시를 선행조사와 함께 분석을 하여 말한다면, 좀더 자세한 동기를 얻을 수 있어서 작성하곤 한다.

 3) 탐구방법
   3-1) 준비물 : 사진으로 첨부하여 설명과 함께 나열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작은 기구라도 꼭 사진첨부를 해야한다.
   3-2) 실험방법 : 실험방법은 실험목적과 함께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이 좋다. 추가로 실험에 대한 모습이 담긴 사진을 첨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예시 )
실험 1. 냄새별 연산능력의 차이
1. 먼저 각각의 연산문제(사칙연산)을 풀어 다 푼 시간을 잰다.
2. 정답을 확인하고, 시간과 점수를 기록한다.
3. 향기가 나는 물질을 냄새가 세어나가지 않게 준비하고, 연산문제를 준비한다.
4. 향기가 나는 물질을 개봉하여, 냄새를 맡고 지속적으로 개봉하여 냄새를 맡으면서 문제를 푼다.
5. 향기가 나는 물질을 바꾸어 실험을 지속한다.

실험방법은 순차적으로 1차 실험, 2차 실험, 추가실험 등으로 구성하여 각각의 목적을 나타내는 제목과 함께 방법을 나열하는 것이 좋다.

4) 실험 결과 : 실험결과는 표와 그래프를 이용하여 수치적 데이터를 반드시 나타내어야 한다.
부득히 하게 사진으로 설명을 할 경우에도 일반적인 비교를 위한 기준점을 두어 수치로 표현하는 것이 좋겠다.
사실에 입각한 실험결과에 대한 비교데이터와 결과에 대한 분석을 나타내는 이야기가 담겨 있어야 하겠다.



4. 결론 및 고찰 : 최초 실험 주제 및 동기에 맞는 목적을 달성했는지에 대한 내용과 함께, 실험을 통해서 얻은 내용을 모아 결론을 내어야  하겠다. 또한 실험을 통해서 느낀점을 적어 자신이 실험하는 동안의 실험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주는 것이 좋다.
보통의 경우 결과와 결론을 같은 내용으로 적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보고서 작성의 표본이라고 하겠다. 결과는 실험에 의한 수치적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이 담긴 사실에 입각한 내용을 표현하는 것이며, 결론은 그 결과를 통해 얻는 사실과 실험목적에 따르는 내용을 정립하는 과정이다.
또한 이 부분에는 실험에 대한 오차 분석과 함께, 차후 추가 실험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하여 앞으로의 추가 실험탐구의 내용을 살짝 표현해 주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실험이 현재 또는 앞으로 이용될 수 있는 과학분야에 대한 내용과 응용될 수 있는 실생활에서의 모습을 묘사하여 주는 것으로 마무리 하면 좋은 보고서가 될 수 있겠다.


일정한 형식에 맞춰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만의 기승전결이 담긴 보고서를 쓰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겠다. 실험주제, 실험목적, 실험방법, 결과, 결론, 느낀점, 이용분야 등에 대하여 세분화 시켜 작성하여도 되겠다.

잊지말자,,,, 탐구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다른 누군가가 내가 쓴 탐구보고서를 가지고 그대로 실험이 가능하게 하고,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끔 해주는 참고서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도 있다는 것을....

다음에는 주제 선정 방법에 대해 써보도록 할께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