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실험 교실

과학탐구보고서 - 과학탐구 주제 정하기

by 보라곰! 2010. 5. 4.
반응형


과학탐구 보고서 - 과학탐구 주제 정하기

이것저것 하다보니까. 조금은 늦었네요!
이미 과학탐구 보고서 작성법포트폴리오 작성법을 통해 보고서 작성에 대한 준비를 어느정도는 알려드렸네요!
이제 과학탐구를 진행하기 위한 실직적인 방법에 대해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학탐구 주제를 막상 정하고자 한다면, 멍해지게 된다. 그 이유는 너무나도 넓은 생활의 영역에서 한가지의 주제를 뽑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일상생활에서 관심가는 부분에 초첨을 맞춰 탐구를 진행하라는 교과서적인 말도 학생들에게는 좋은 안내가 되지 못한다. 결국 학생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탐구주제의 선정을 하게 된다. 여기저기에서 많이 사용되어 온 실험주제들이 계속적으로 노출이 되어 비슷한 탐구보고서가 작성되는 현실이 되고 만다.

탐구 주제는 우연한 기회에 얻게 된다?
이런 말을 하는 분들도 있다. 틀린 얘기는 아니다. 우연한 기회를 포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과학탐구 영역을 발견하게 된다면 매우 운좋은 일이지만, 과학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가지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이런 우연은 쉽게 발생되어 지는 것이 아니다.

서론이 너무 길어졌는데요!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정하는 것이 쉬울까?

1.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과학적인 호기심으로 접근 해야 한다.
가령. 음악이 식물성장에 영향을 준다는 얘기가 있었다. 그렇다면 냉장고 내에서도 이러한 부분이 작용을 할까? 냉장고에서 음악이 흘러나온다면. 냉장고안의 음식은 더 싱싱하게 보존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상상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하겠다. 말도 안되는 생각일까? 터무니 없는 생각일까? 뭐 그렇게 생각한다면 과학탐구 안하면 된다.
 
2. 탐구 주제를 정할 때 동기를 부여 해야 한다. "왜?"를 던진다.
위에서 얘기한 것과 같은 맥락의 이야기이지만, 탐구 주제에 동기가 없다면, 그건 십중팔구 다른 사람이 정해준 주제가 되어 버린다. 음악을 들으면서 집으로 가는 길이 더욱 빨리 도착하는 느낌을 받았다. 그 이유는 왜 일까? 또는 정반대의 현상이 일어나는 기분이 들었다 왜 일까? 걸음의 속도가 음악을 듣지 않았을 때와 차이가 나는 걸까?
"왜?" 라는 질문을 여기저기에 던져본다.

이 두가지만 잘 해도 탐구 주제 선정을 매우 쉽게 될 수 있다.

제가 학생들과 과학탐구를 진행할 때 주로 사용했던 방법을 소개하자면,
탐구주제의 선정은 한가지만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탐구주제는 전체적인 탐구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으로 만들었다.
여러가지의 주제를 선정하고, 하나씩 지워가며 최종적으로 탐구 주제를 정하는 방법을 많이 했다.

과학탐구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벽들이 기다리고 있다. 그 장벽을 허물고 나서야 비로소 탐구주제를 정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그 장벽들은 어떤 과정으로 허물어야 할까?

장벽에는 실험자가 진행할 수 있는 주제인가? 과학적인 추론과 정립이 가능한가?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가? 비교분석이 가능한 탐구인가? 탐구를 진행하기 위한 준비물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가? 탐구에 주어진 시간적인 제한을 만족하는가? 실험재료가 변인이 적은가? 탐구진행에 대한 공간적인 어려움은 없는가? 등의 무수히 많은 장벽을 허물어야만 하겠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전부다 가능한 얘기며 위에서 말한 것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도 탐구의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1. 과학탐구 주제를 10개정도를 적는다.
하찮은 주제라고 생각된다 할지라도 무조건 종이에 적는다. 이런 주제에서 의외로 좋은 탐구 아이템이 나올 때도 있기 때문이다.

2. 각각의 적은 주제 중에서 실험 진행이 불가능 한것은 제외한다.
실험 진행이 불가능 하다는 것은 자신의 과학적인 지식이 부족해서라기 보다는 실험진행을 위한 준비물의 장벽이 높기 때문에 제외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조건 제외 하기 보다는 주변에서 만들 수 있는 기구라면 만들어서 실험을 진행하는 것도 좋다.

3. 이미 결과가 명확하게 나와 있는 주제를 제외한다.
이런 탐구 주제는 이미 다른 누군가에 의해서 명확하게 발혀진 사실이다.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새로운 가설과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우리 학생들에게 이러한 부분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러니 과감하게 버리는 것도 좋겠다. 그동안 진행했던 과학탐구에 대한 내용은 각 해당 교육청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4. 남아있는 주제 중에서 두개 정도를 선택하여 실험 준비물과 대략적인 실험 진행 방법을 생각하여 본다.
이 과정에서는 실험준비물 준비 계획과, 소주제 형식의 실험 진행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실험 주제를 확보하고는 했다.

간략히 정리하면 새로운 현상과 신기한 현상을 발견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통한 실험방법을 생각하고, 탐구 목표를 정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탐구 주제를 선정하면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위에서도 살짝 거론했던, 냉장고안의 음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음악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를 해보겠다라는 주제을 얻기 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1. 음악을 들려줬던 식물이 훨씬 튼튼하고 많은 열매를 맺는다. 즉, 음악이 식물 성장에 관련이 있다.
2. 음악은 리듬을 가지는 파장을 가지고 있다.
3. 생물은 고유한 리듬을 가지고 있다. 
4. 음악이 식물 보관에는 관련이 있을까?
5. 냉장고 음식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버리게 된다.
6. 냉장고 음식의 일반적인 보관 방법에 문제점은 없는가?
7. 음악이 냉장고 안의 음식을 보다 신선하게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위의 과정처럼 주변에서의 신기한 현상을 파악하고 기존 자료를 분석한 후 새로운 가설을 세워 탐구를 진행을 한다면 쉽게 탐구 주제를 선정할 수 있을것이다.


글로서 설명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것인지 또 한번 깨닫게 되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더욱 헷갈리게만 하지 않았는지 걱정이 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