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실험 교실

과학실험 탐구보고서 중 포트폴리오 작성법

by 보라곰! 2010. 4. 24.
반응형

과학실험 탐구보고서 중 포트폴리오 작성법

멋지게 실험도 하고, 꼼꼼하게 결과분석도 하여, 하나의 탐구보고서를 작성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탐구보고서를 과학전람회와 과학탐구대회에 제출했더니, 덜컥 학교 대표가 되었다.
각 시, 도에서 주최하는 탐구대회의 요람을 훑어봤더니 그 형식이 다르다.
또한, 원하는 것중에서 실험에 대한 기록이 담긴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단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될까?

실험을 마치고 난 뒤고, 언제 어떻게 실험을 진행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난감한 상황에 한번쯤 부딪혀 봐야 미리 준비좀 해둘껄 한다.

이런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과학 실험 탐구를 진행할 때는 실험일지를 꼼꼼히 써야 하겠다.
이 실험일지가 모여 포트폴리오가 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필요성은 앞으로 실험이 끝난 후 보고서 작성시에 전체적인 실험이 묘사가 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되며, 실험에 대한 방법 및 결과에 대한 심도있는 해석이 가능해지 때문에 가급적이면, 실험을 하면서 기록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학생탐구발표대회의 출품원서와 함께 제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실험탐구 포트폴리오 작성법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하는 과정이 있다. 바로 실험일지를 작성하는 것.
실험일지를 모아 놓은 것이 포트폴리오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내용은 실험을 시작하면서부터 끝나고 마칠 때까지의 일기를 쓰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다.

1. 실험일자와 필요하다면, 기온과 대기압등의 실험 환경을 적어 놓아야 한다.
2. 그 날의 실험에 대한 테마 및 해당 실험의 주제를 적어야 한다.
  - 이는 딱딱한 한문장의 주제보다는 어떤 이유에서 이 실험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오늘의 실험과제에 대해 표현한 글이 되어야 하겠다.
3. 준비물 및 그날 자신이 진행했던 모든 것을 기록한다.
  - 주제를 선택하는 과정, 실험을 준비하는 과정, 참고서적을 통해 실험에 대한 조사를 하는 과정, 실험재료를 구입하는 방법 및 구입하는 과정, 실험을 진행하는 모습, 결과에 대한 기록, 결과분석을 하는 과정 등이 그 날 진행했던 탐구에 대한 일련의 행동이 기록이 되어야 한다.
4. 사진 및 첨부자료를 활용하자.
  - 실험재료 및 구입할 때의 모습들을 여러장의 사진을 찍어 놓는다면, 보고서 작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
5. 그날 그날 자신의 생각이 담긴 내용이 기록되어야 한다.
  - 재료를 구한다면,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그리고 좋은 방법은 없었는지 등에 대한 기록도 함께 해주면 좋다. 또한 실험을 진행한 경우나 과제물을 만들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생각을 써놓은 것이 좋다.
6. 다음 실험 진행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야 한다. 
  - 오늘은 어떤 실험을 했는데 다음번 실험이나 탐구 진행에는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될것인지 간략하게 적어 놓는 것이 좋겠다. 이는 자신의 생각을 토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왜? 그 실험을 진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내용도 적는 것이 좋다. 즉, 계속적인 탐구의 진행을 알리는 것이 좋다.


혹!!! 포트폴리오는 대신 작성해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안좋은 방법이다.
이는 힘들게 실험탐구를 진행한 학생에게 마이너스가 되는 행위이다. 바로 언어의 선택에 있어 어른과 학생은 틀리기 때문에 딱 봐도 티가 나기 마련이다. 대신 작성해 줄 경우, 아이는 실험탐구에 대한 흥미를 잃을 뿐더러, 자신이 진행하는 탐구의 내용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워드 작성이 어려워 도와준다? 차라리 A4 용지나, 스케치북에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오히려 수기로 작성된 포트폴리오는 간혹 더욱 큰 점수를 받는 경우가 있다. 아이들만의 독창적인 생각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겠다.

Tip. 탐구대회의 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클리어 파일에 A4 용지에 수기로 기록된 포트폴리오 파일첩을 가지고 있다. ^^

과학실험탐구에 대해 포스팅을 제대로 하고 싶었는데, 생각보다는 맘에 들지 않네요! ^^
그래도 조금이나마 과학을 사랑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다음에는 주제 선정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