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쓰는 블로그

쇼핑몰 오픈하기 쉽다? 어렵다? - 쇼핑몰 오픈 준비하기

by 보라곰! 2010. 12. 31.
반응형
.

쇼핑몰 오픈하기 쉽다? 어렵다? - 쇼핑몰 오픈 준비하기


GMCEstore를 준비하면서 이지 저리 뛰어다니면서 준비했었던 과정을 포스팅합니다.
쉽게 오픈을 준비하면 어떻게 되는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답니다.

이전에 쇼핑몰에 대해서 포스팅 했던 부분들이 있는데~ 참고로 올려봅니다.

트위터에서도 물건을 사고 판다? 트윗모아, 트위터코리아(한국)장터
블로그에서 상품팔기 - 이니P2P를 이용하여 무료로 쇼핑몰 만들기
무료로 쇼핑몰 만들기 - 블로그샵 편(고도몰)
무료로 쇼핑몰 만들기 첫번째 -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보자.
링크프라이스 샵포탈 - 모든 쇼핑몰을 한곳에서 시작한다.





먼저 사이트 기획
사이트 명부터 시작하여, 레이아웃을 정하기 위한 벤치마킹, 현재 웹기반에 맞는 형식이어야 하고, 사이트에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친숙함이 들어야 하는 레이아웃 정리만 해도 만만한게 아니더군요!
또한 CI를 정하기 위한 사이트와 회사의 컨셉을 정해야 한답니다.
이 과정에서 사업계획서는 필수사항이겠지요!

무엇을 팔기 위한 쇼핑몰인지 정해야 합니다.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소셜커머스도 저마다의 할인 쿠폰 및 하루 하나의 상품들은 더더욱 상품 분류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하겠더군요!

사이트 제작은 솔루션을 구입해서 이용하는게 쉽기도 한데요!
소셜커머스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샤프심님이 무료로 배포중인 솔루션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을 거 같아요!

      샤프심님의 배포중인 무료솔루션 보러가기

이런 과정이 진행되면서 해야될 일들이 사업자신고인데요!
임대 사무실을 구하고, 사업자신고를 해야 한답니다. 거기다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하는데요!
사업자 신고와는 다르게 통신판매업신고는 매년 갱신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4만5천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이 부분이 365일 날짜 계산으로 이루어지는게 아니고, 년 단위로 끊어서 신고가 되게 되더군요! 가령 오늘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면, 1월 1일에 새롭게 갱신을 해야 함으로 이중으로 돈이 들어가게 되더군요!

사이트 구축은
도메인 구입을 시작으로 하게 되는데요!
도메인 구입은 카페24, whois 등 에서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답니다. 22,000원 정도가 들어가지요!

웹호스팅이 필요한데요! 요즘 웹호스팅은 정말 파워풀한 서비스를 자랑하더군요!
웹호스팅 업체를 선택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하드용량과 트래픽량을 적절하게 설정하여 지출비용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게 좋답니다. ^^ 많으면 무조건 좋다~~ 글쎄요!




여기까지 하셨다면, 쇼핑몰의 사이트를 만드셔야겠지요!
사이트 셋팅이 끝났다면, 전자결제시스템을 넣어야 한답니다.

이 부분은 보통 PG사를 선택하면 쉽게 연동할 수 있답니다.
신규신청서를 작성하고 접수하고, 홈페이지에 보통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계약서 및 이용신청서를 접수해야 합니다.
심사를 하고, 초기등록비 22만원~33만원 정도를 내야 한답니다. 관리비는 이벤트등을 통해 면제를 대부분 해주더군요!

PG사를 선택하기 전엔 해야할 일로써는
계약서 및 이용신청서를 복사본을 보증보험쪽으로 보내야 합니다.
보증보험이란, 쇼핑몰 이용고객들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며 전자결제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사항입니다.
일반 쇼핑몰은 500만원 정도면 1500만원까지 카드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소셜커머스의 경우에는 보증보험이 1:1로 되어 있더군요!

소셜커머스의 경우엔
카드결제를 1000만원까지 셋팅하기 위해서 1000만원에 해당하는 보증보험을 들어야 하며, 연 1.92%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추가로 보증보험은 2000만원까지는 신용으로 가입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연대보증인이 있어야 하며 준비해야될 서류도 무지 많답니다.
보증보험이 준비가 되었다면, PG사 심사와 카드사 심사를 거치게 되는데요!

심사전에는 사이트가 완벽하게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카드심사 진행절차와 이용 유의사항

홈페이지가 오픈되고, 신용카드 결제창이 링크되어 있어야 하며, 홈페이지 메인 하단에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주소가 있어야 하며, 대표자 성명도 기입을 해야합니다. 또한 통신판매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유선번호도 필수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내에는 회사소개가 있어야 하며, 상품이 2개 이상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소셜커머스의 경우에는 하나만 있어도 심사가 진행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격이 0원인 상품은 안되며, 현금구매와 카드구매시의 가격 차별화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상품에 대한 제품 이미지와 상세설명까지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이트에 카드사에서 진행하는 팝업창이 있다면 올려야 한답니다.


이 부분이 잘 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사가 진행되면 약 2주정도면 대부분의 카드사가 심사가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이 정말 쉬워보였는데 세상에나!
정말 정신없이 보낸 일주일 이었네요!
GMCEstore도 이제 오픈일이 결정되었답니다.
1월 5일에 가오픈을 시작으로 1월 11일에 첫 상품을 판매하려고 합니다. ^^
관심가져주시고 응원 주세요~~ ^^


어렵기 때문에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감히 시도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 루시우스 세네카
새로운 것을 시도할 용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의 삶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 빈센트 반 고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