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속 잡담들

따뜻한 커피가 면접 합격을 부른다 - 긍정적 착각

by 보라곰! 2010. 8. 17.
반응형

따뜻한 커피가 면접에서 합격을 부른다 - 긍정적 착각

얼마전 TV를 보면서 우연치 않게 보게된 프로그램에서 알게된 사실인데!
이 긍정적 착각이 가져오는 위력은 매우 대단하더군요!
긍정적 착각이라는 단어만으로도 짐작할 수 있는 의미가 우리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될지는 안봐도 알겠더라구요!
한가지 실험이 기억에 남는데!

면접관들에게 신입사원 면접을 보게 하는 실험이었는데
A군 면접관들에게는 짧은 시간이지만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는 동안 따뜻한 커피를 손에 들게 하고 면접관의 역할을 주었으며, B군 면접관들에게는 같은 방법으로 아이스커피를 손에 들게 하고 면접관의 역할을 맡게 하였다.
같은 사람을 면접을 보고, 그 지원자를 뽑을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아이스커피를 만졌던 B군 면접관들은 대부분 뽑지 않겠다고 하며, 따뜻한 커피를 만졌던 A군 면접관들은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뽑겠다는 말을 하였다.
이 경우도 긍정적 착각이라는 부분이 작용해 면접관들이 지원자를 긍정적인 착각으로 평가를 하여 보다 좋은 점수와 인상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 실험의 결과이다.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콩깍지도 긍정적 착각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콩깍지가 벗겨지지 않아 사랑을 유지하는 커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ㅎㅎ
또한 아이들에게도 이 긍정적 착각도가 높은 아이들이 좌절을 극복하고 임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괜찮아~ 잘하네~ 등의 말을 열심히 해주어야 한다는 것.
칭찬과 격려의 말은 긍정적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긍정적 착각에 빠진 사람은 스스로에 대한 기대의 크기만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제부터라도 긍정적인 착각으로 풍요롭고 재미있는 인생을 살아보자구요!
면접 지원자들이여~ 시원한 커피말고, 따뜻한 커피를 한번 권해보세요~ ^^

EBS 긍정적 착각 <인간의 두얼굴2> 제3부 - 긍정적 착각 다시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