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s Life Story/in On-line

700원의 함정 - 네이버 타임초이스 광고의 독을 피해 키워드광고 셋팅하기

by 보라곰! 2010. 6. 19.
반응형

700원의 함정 - 네이버 타임초이스 광고의 독을 피해 키워드광고 셋팅하기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의 형식중 기간제 광고(CPT)로 광고주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는 타임초이스를 이용하는 한 사람으로써 최소입찰금액인 700원에 대한 심각한 고찰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동안의 키워드 광고를 진행했던 많은 분들은 보통은 이와 같은 생각을 가질 수 있겠죠~ 물론 어느정도 노하우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이런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일주일에 부가세 포함 770원이면, 매우 저렴한 가격이라고 생각되어 진답니다.



타임초이스란.
노출위치 : 통함검색 결과 페이지 파위링크 하단 플러스링크 영역
노출방식 : 키워드별 입찰결과에 따라 노출 순위 책정, 최대 5개까지 노출
광고비 : 단위시간(7일)에 대해 입찰을 통해 결정된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CPT 과금 방식


일주일 700원은 요즘 어린아이도 싫어하는 하루 100원의 용돈지급이다.

키워드를 설정하기 위하여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이나 홈페이지의 관련 키워드를 선별해 놓고 타임초이스를 설정한다. 네이버에서 타임초이스에 관련된 교육에 따르면, 시즌성 대표 키워드 광고에 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거기다가 클릭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직접적인 가격할인 등의 공격적인 광고소재를 추천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700원짜리 키워드를 진행했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700원은 딱 700원의 광고효과를 가진다. 아니 그보다 못한 광고효과를 가지게 된다. 키워드 광고를 하는 분들은 노출도 중요하지만 대부분 구매전환이 이루어지길 희망하며 비싼 돈을 들여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이런 광고주들에겐 700원짜리 키워드는 그저 빈 키워드 자리를 매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 뿐이겠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교육센터에서 말하는 타임초이스 상품 활용에 좋은 키워드[관련링크]
* 이벤트 / 할인 키워드 : 나이키운동화할인, 비키니할인, 저렴한꽃배달 등
* 시즌/유행 키워드 : 어린이날선물추천, 여름유행패션, 김남주패션등
* 정보탐색 목적의 키워드 : 치아교정견적, 여름휴양지추천, 배낭여행견적 등


요즘 여름이 다가오기 때문에 비키니 수영복에 관련된 예를 들어 제 생각을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하는 분들이라면 이 서비스는 참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키워드스테이션을 통해 비키니할인 키워드의 현황을 보았다.


비키니할인 이란 키워드의 현재 타임초이스 단가는 700원이다. 거기다 현재는 진행하는 분들이 없어 플러스링크에 1위로 노출이 될 수 있네요! 월간 조회수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06이란 초라한 숫자가 보이실 겁니다. 이제 여름이 시작되어 매우 관심이 가는 키워드 인데 말이죠. 이 키워드를 타임초이스로 진행을 해야될까요? 아님 클릭초이스를 진행해야 될까요?

일단 CPC 방식의 클릭초이스를 보면, 월평균 CTR이라고 해서 1달동안 파워링크에 노출된 키워드 광고를 클릭한 평균 횟수입니다. 거기다 월평균 PPC(한달동안 평균 클릭당 비용)를 보면 81원입니다.
"비키니할인"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한달동안의 예상 지출 광고비

 클릭초이스  타임초이스
 106 X 11.41% X 81원                                   = 약 980원  700원 X 대략 4주                                        = 약 2800원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를 비교해보면 위와 같은 표면적인 결과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네이버 통합검색의 노출순위를 보면 스폰서링크(오버츄어) > 파워링크(클릭초이스) > 플러스링크(타임초이스) 순으로 노출이 됩니다.
자 그러면 이 700원 짜리 타임초이스 해야될까요?
바로 이런점들 때문에 타임초이스 광고를 집행할 때는 신중해 질 필요가 있습니다.


타임초이스 700원의 마술을 선택하여 적절히 이용하는 방법

어디까지나 초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고, 분석하여 말씀 드리는 것이니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

1. 700원의 키워드가 아깝지 않은 자사 브랜드 키워드를 활용

자신의 홈페이지, 쇼핑몰 브랜드의 키워드를 타임초이스로 활용한다. 단 500번 이상의 노출수를 가진 경우에만 타임초이스를 활용하자. 간혹 브랜드검색라고 해서 브랜드키워드에 대해 바로가기와 키워드 상표권을 이용한 광고집행을 광고주만이 가질 수 있으니, 자사 광고라면 상관없겠지만, 자신이 팔고자 하는 물건에 대한 브랜드명을 이용한 광고집행은 추후 반려처리가 될 소지가 크다.

2. 광고문구외 부가정보의 표시가 되었으면 하는 키워드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파워링크(플러스프로)에는 한줄로 된 광고문구가 있는 반면, 플러스링크(타임초이스)에는 두줄까지 광고문구가 있다. 광고문구는 키워드 광고의 핵심전략으로 그 키워드의 생명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공격적인고 알릴 필요가 있는 광고문구가 있는 키워드라면 플러스링크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3. 타임초이스 진행하기 전에 클릭초이스 단가를 살펴보자.

타임초이스는 일주일 단위 광고 진행금액이다. 클릭초이스는 한달 단위로 광고 진행금액을 예상해 볼 수 있다. 타임초이스 한달 광고금액이 클릭초이스 광고금액보다 적을 경우에만 실시하는 것이 좋겠다. 하지만 이런 키워드는 찾아보기가 매우 힘들다. 특히나 700원 단위를 가진 키워드에서는 더욱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키워드 광고를 하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경우에는 관리가 힘든 클릭초이스보다는 타임초이스가 맘이 편할 수 있겠다.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분들이 얘기하기를 끊임없는 분석과 관리만이 키워드 광고의 정석이라고 한다.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의 적절한 조화가 어느 한 곳에 편중되어 진행하는 광고보다는 효과적이라고 한다. 계속적으로 연구하는 자세만이 광고비를 줄이고 광고효과를 높이는 지름길인 셈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