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실험 교실

과학탐구실험 및 보고서 작성전 체크해야 될 사항

by 보라곰! 2010. 4. 15.
반응형

과학탐구 실험 및 보고서 작성전에 체크해야 될 사항

학기가 시작하자 마자 어떤 학부모님들은 미리 시작을 하였다. 과학탐구보고서에 대한 자문을 얻고자 상담을 하기도 하고, 또는 실험을 진행중인 학생도 있다. 저마다의 창의적인 탐구주제를 가지고 매달리기 시작한 것이다.

과학탐구보고서에도 준비과정은 필요하다. 이 과정은 탐구보고서를 쓰는 것 만큼 중요하다.
처음 쓰는 분들에게는 생소하기도 하고 어떤 식으로 작성을 해야하는지 몰라 많은 돈을 들여가며, 여기저기를 다니기도 한다. 하지만, 몇가지만 알면 어려울 것도 없다.



1. 보고서 작성을 위해서 실험 일자별 포트폴리오(실험일기)를 만들어라.
실험을 하다가 보면 자칫 생각지 않고 있다가 한꺼번에 작성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매우 당황스러운 결과물이 만들어진다. 일명 날림의 결과라고 하겠다. 한꺼번에 워드작업을 하면 어려운건 당연한거 아닌가? 꼭 그 식으로 되어버리게 된다. 많은 내용을 정리하고 또는 생략하게 된다.
탐구가 시작됨과 동시에 노트나 A4지를 준비하여 매일매일 수기로 기록하도록 하자.
나중에 탐구보고서를 제출할 때 이 포트폴리오는 또 다른 나만의 무기가 된다. 덜컥 학급 대표나 학교 대표가 되었을 때나 시,도, 대표가 되었을 때 이 포트폴리오는 반드시 필요해 지기 때문이다.
기억하자 정리된 포트폴리오 보다는 실험하면서 손 때가 탄 포트폴리오가 더 점수를 많이 받는다는 것.

2. 사진은 무조건 많이 찍어두자.
아직 어린 우리 학생들에게는 20장 이상의 보고서를 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많은 사진 자료를 첨부하는 것도 좋겠다. 또한 사진 자료는 차후 실험 보고서를 쓸 때 분석용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는 귀한 자료가 된다. 재료의 사진과, 실험 모습이 담긴 사진, 그리고 실험과제에 관련된 결과물의 사진은 반드시 필요하다.

3. 주제를 정하기전에 반드시 실험이 가능한지를 파악하자.
어린 학생들이 다룰 수 있는 주제인가? 실험을 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기구나 장비가 필요하지는 않는가? 하는 문제를 해결해야만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 또는 대체 실험기구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파악을 해야겠다.
자칫 열심히 실험하다가 주제를 뒤 엎어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4. 주제는 추가 실험이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이미 실험 결과물이 나온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피해야 하지만, 이미 나온 결과에도 추가실험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그런것을 찾아보는 좋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진행하는 과학 탐구실험이 단발적인 실험을 통해서 끝나버리게 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추가적인 실험 탐구가 진행될 수 있는 주제를 정해야 겠다.
가령. 물의 높이에 따른 물방울 쪼개짐의 변화에 대해서 실험을 한다고 가정한다면,
물의 높이에서 끝나는 실험이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물방울 크기에 대해서도 실험탐구를 진행할 수 있기에 계속적인 실험탐구가 가능한 주제라고 할 수 있겠다.

5. 탐구실험은 순간적인 발상에서 많은 길이 열린다.
실험을 진행하다가 문득 드는 생각은 기록을 해야된다. 흔적을 남겨야 한다. 그 흔적으로 인해 추가실험에 대한 부분이나, 분석과정에서 초첨을 맞춰야 하는 부분을 찾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순간적인 발상을 무시하지는 말자.

6. 많은 참고 자료를 실험 중간중간 봐두어야 하겠다.
실험을 통한 사실에만 입각하여 실험보고서를 쓰는가? 정답은 "아니다" 이다. 많은 참고서적은 실험에 대한 방향과 아울러 자료분석, 멋진 탐구보고서의 좋은 친구가 되어준다.


두서없이 글을 쓰긴 했지만, 과학탐구에 대한 두려움을 먼저 해소시키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겠다.
과학탐구는 어렵다 ----> 과학탐구는 재밌다. 라는 인식을 먼저 가질 수 있도록 해야되겠다. ^^

다음번에는 포트폴리오 작성법과 탐구보고서 작성법에 대한 실질적인 포스팅을 해볼 예정이랍니다. ^^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