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준비 도움 정보

맞벌이 부부의 전기 밥솥 구입시 고민하게 되는 사항들

by 보라곰! 2010. 6. 15.
반응형


맞벌이 부부의 전기 밥솥 구입시 살펴봐야 할 사항들

맞벌이 부부에게 압력밥솥은 부지런함을 대표하는 물품이겠죠!
하지만, 쉽지 않은 부지런함을 의무적으로 선택을 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전기밥솥을 찾는 거 같더군요!
요즘 압력밥솥은 15분정도면 밥이 뚝딱 된다고 하던데..


전기 밥솥 선택시 고민하게 되는 것들

1. 맛있는 밥 짓기와 밥맛의 유지
요즘은 저기 밥솥이 IH방식을 이용한 압력밥솥이 대세이다. IH 방식이란, 유도가열방식으로 내솥 전체를 통째로 가열하는 방식이다. 측면에 코일이 감겨져 있어 강한 화력을 장점으로 가마솥밥맛을 살려내려는 기술이다. 이 방식으로 인해 밥맛이 좋아지고, 조리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내솥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보다 더 맛있는 밥을 짓기 위한 노력이 커지고 있다.
9증 딤플 내솥이라던지. 황금동내솥, 황금내솥, 황토내솥등의 내솥이 요즘은 대세인듯.

2. 전기료
소비전력이 낮을 수록 기능이 떨어진다는 속설도 있지만, IH기능이 있는 밥솥들은 매우 높은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전기료가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는 한번 취사에 보온기간이 긴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보온시에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을 알아보는 것도 알뜰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다.

3. 청결과 세척능력
분리형 커버라고 해서 깔끔을 강조하는 쿠쿠를 비롯하여 자통 스팀청소의 기능을 갖춘 밥솥들이 대거 등장을 했다. 그만큼 기존의 수동적인 청소방식을 떠나 이젠 청소까지 버튼 하나로 해주니 이보다 편리해 지지 않을 것이다.

4. 밥맛 지어먹어야 하나? 다른 기능은 없을까?
요즘엔 마이콤형이라고 해서 밥솥에 IC칩을 내장하여 시간예약, 밥상태조절, 밥맛조절들을 할 수 있는 마이콤형 밥솥도 많이 보이고 있다. 백미, 잡곡밥, 현미혼합등의 밥에서 약식, 제빵, 슬로우쿡의 요리기능도 갖춰야 이쁨 받는 시대이다. 더불어 10분대 쾌속취사는 맞벌이 부부에게는 필수 기능이겠다.

5. 디자인
디자인은 크게 밥맛과는 연결되지 않는 부분이지만, 이왕 쓰는 밥솥이라면 외관상의 프라이드도 갖추고 있으면 좋겠다. 스탠으로 깔끔하고 멋지게 구성된 리홈의 경우는 남다른 디자인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편이라고 한다.

6. 안전
고온, 고압으로 밥을 짓는 과정에서 폭발을 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겠다. 또한 증기 배출에 대한 부분도 전부 재출된 뒤에 열리게 하는 기술이 있는 것으로 고르는 것이 중요. 온도과승방지와 압력조절장치가 있으며, 증기배출장치가 있는 것이라면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다.


전기 밥솥하면 떠오르는 것이 쿠쿠와 리홈, 그리고 쿠첸정도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쿠쿠와 리홈 쿠첸을 한번 나름대로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쿠쿠, 리홈, 쿠첸의 밥솥 비교

웅진 쿠첸

부방테크론 리홈

쿠쿠 홈시스



 브랜드/모델명  쿠쿠 홈시스
CRP-HEG1060SV
[최저가 사이트]
 부방테크론 리홈
LJP-HD070CV
[최저가 사이트]
 웅진 쿠첸
WHA-T1000G
[최저가 사이트]
 가격대  20~22만원대  19~21만원대  24~27만원대
 조작방식  IH기능, 마이콤형  IH기능, 마이콤형  IH기능, 마이콤형
 요리기능  백미,잡곡,발아현미,누룽지,죽,숭늉,만능찜  백미, 검은콩밥, 영양밥,누룽지, 가바현미,가바잡곡, 만능찜, 슬로우쿡, 콩나물밥  백미, 잡곡밥, 현미혼합, 현미, 활성백미, 꽁보리밥,영양찜, 약식, 제빵, 슬로우쿡
 취사/보온기능  발아현미, 맞춤밥맛, 13분대쾌속취사, 예약취사, 보온재가열  15분쾌속취사, 맞춤밥맛조절, 예약보온, 예약취사, 취사잔여시간, 맛지킴센서  9분대쾌속취사, 밥맛조절(압력,불림시간,가열온도), 3중센서 스마트보온시스템
 소비전력  취사 1400W  취사 1500W  취사 2245W
 보온 125W
 안전장치  14중 안전장치  14중 안전장치  12중 안전장치
 솥  황금동 + X-wall마블코팅 트리블딤플  9겹 판재내솥
 티타늄전면딤플내솥
 티파니온 고팅
 황금내솥
 황동전면/양면딤플
 다이킹 플러스코팅
 뚜껑내부 탄동장치
 용량  10인용  7인용  10인용
 부가기능  소프트스팀캡, 증기조절시스템, LED표시창, 이상전원차단회로, 뚜껑체결감지, 압력조절장치  자동스팀세척기능
 헤드락잠금장치
 뚜껑벌어짐 방지기능
 터치센서, 건강메뉴
 올록볼록뚜껑
 스마트터치 디스플레이
 안심파워패킹
 음성네비게이션


요즘 신제품들은 가격이 많이 비싸졌더군요! 기능을 몇가지 추가하고 디자인을 조금 바꾼거 같은데 많이 오른감이 있네요! 정말 비싼 밥 먹는 기분이랄까~ 고민없던 시절이 그립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