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s Life Story/in On-line

네이버 카페 운영하기 - 방문자를 늘려야 카페가 산다.

by 보라곰! 2010. 7. 7.
반응형

네이버 카페 운영하기 - 방문자를 늘려야 카페가 산다.

여러 카페들을 활동하면서 한번쯤은 운영진의 답답함등과 기대감이 충족되지 못하여 나도 한번 운영해 볼까 하는 마음을 가지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카페 운영이 생각보다 쉽지 않아 운영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있더군요! 현재는 조직적으로 카페 운영을 대행해주는 업체도 있을 정도니 운영에 대한 노하우가 없다면 카페 활성화는 매우 어려운 일이겠네요!

수익성을 바라보면서 카페를 운영하는 곳들과 제휴 및 입점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알게 되었던 내용들을 토대로 포스팅을 해봅니다.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읽어주시는 분들의 마음이겠죠!
가장 초보적이고 저와 같은 고민을 했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포스팅 해봅니다.




1. 좋은 컨텐츠는 방문자를 부른다.

카페는 많은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다. 얼마까지가 한정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상당히 많은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다. 카데고리는 카페의 특성과 색깔을 결정해 주는 요소이므로 카테고리를 생성하기 전에 자신의 카페에 대한 고찰을 하여야 할 것이다. 저도 카페 카테고리 생성을 위하여 일주일의 시간을 허비했으니깐요! ㅠㅠ 물론 뚝딱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요! 양질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 회원수가 늘어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이다.

2. 카페 운영의 목적을 확실하게 정하자. 단순 정보 제공이냐? 아님 친목이냐? 아니면 수익을 내기 위함이냐.

여기에 많은 분들이 수익을 목표로 하는 카페는 그저 돈 벌기 수단을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네이버카페의 본질성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카페 운영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운영에 대한 어려움과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하는 결과물을 그냥 방치하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따라서 카페 운영의 제1의 목적을 뚜렷하게 할 필요가 있다. 물론 그 목적을 카페 회원에게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 카페 회원들의 친목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 아님 카페를 통한 수익을 생각한 공동구매 형식의 쇼핑공간이 주가 될 것인가를 말이다.
이게 방문자수랑 무슨 관계이냐? 관계가 있다. 그만큼 투명하게 운영되어 진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야 말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카페에서는 당연히 명시가 되어야 하고, 회원분들의 믿음을 사게 된다면, 여러곳에 알려지게 될터이니 말이다. 참고로 카페 운영목적을 수익성에 두고 있다면 네이버카페는 글쎄올시다. 네이버 운영방침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그히 제한적이다.

3. 카페도 광고를 해야한다.

카페야 가만히 두면 알아서 회원수가 늘고 좋은 컨텐츠가 있으면 더욱 많이 자동적으로 회원수가 늘어난다. 맞는 얘기지만, 광고를 한다면 카페 회원수는 급격히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네이버 카페의 특징상 유료 광고의 길은 모두 막혀있다고 보면 된다. 키워드 광고가 안된다는 점이 가장 크다. 수익성을 목표로 카페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이점을 고려해 다른 포털사이트로 시작하길 권한다. 하지만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말하자면, 오늘의 카페에 신청을 하고, 카페맴버를 구하기에 신청을 해야하겠다. 매달 한번씩을 꼭 신청을 해서 회원확보를 위해 노력을 해야하겠다.




또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검색엔진최적화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인 "웨딩플래너 블로그(네이버) 방문자 수 쉽게 늘리기웨딩플래너라면 블로그 이렇게 만들어라."를 참고해주세요!

4. 게시판별 이벤트는 반드시 필요하다.

네이버 카페는 순수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공간이다. 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업적인 활동은 어느정도 인정이 되지만, 그 조차도 외부 유입에 대한 소스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방문자를 회원전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순수커뮤니티를 이용하면서 게시판별 이벤트가 필요하다니, 이거 수지타산이 안 맞는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당연한 얘기 아닌가~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이 있다. 그 부분을 활용해서 이벤트를 여는 것이 좋겠다. 만약 수익성 카페를 운영한다면, 게시판별로 이벤트를 열어 회원분들이 글을 작성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유도해야 하겠다. 그래서 수다왕, 댓글왕, 베스트정보상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걸려있는 걸 어느 카페를 가든지 쉽게 볼 수가 있는 것이다.


글을 마치면서

이 글을 쓰면서 참 많은 생각을 했답니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카페들속에서 나의 카페가 살아남기는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지원도 빵빵하고 뭔~ 돈을 그리도 퍼붓는지. 하지만, 어떡하겠습니까? 오랜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꾸준히 운영되는 카페만이 살아남는 다는 것은 자명하거늘.. 순수커뮤니티에서 벗어나 이젠 상업화된 카페를 만나고 있는 지금은 그저 그들의 운영방식에 감탄할 뿐이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