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속 잡담들

대체에너지 DME(di-methyl ether)를 아시나요?

by 보라곰! 2010. 2. 7.
반응형


이름은 들어보셨나요? DME
관련분들이 아니라면 이게 뭔가 하실겁니다. 현재 에어로졸(추진제)에 사용되는 물질로써 스프레이에 프레온 대신에 들어가는 물질입니다.뭐 대부분의 대체에너지원이 홍보가 덜 되어서 국민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고 다 그렇게 흘러흘러 가더군요!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어디까지나 필자의 생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체에너지원이 터를 잡기가 매우 어려운 인프라 구조로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풍력과 태양광은 성공을 거둔 케이스라고 할 수 있지요!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석에너지를 대체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는 그 정도가 7%.... 이게 우리나라에서 현실입니다.

작년 말에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가정에 공급을 하고 2010년부터 소형버스에도 적용을 할 생각으로 2013년 본격적인 확대를 생각하고 있는 에너지원이라고 발표가 되었네요! 이대로 조용히 사라지는게 아닐까 했었는데 참으로 다행이네요!

여기서 잠깐!! DME가 가지고 있는 특성은

DME(Di-methyl Ether CH3OCH3)는 5bar, 상온에서 액체로 존재하며,  산소함유율(34.8 %wt.)이 높은 함산소연료입니다.마취성이 강한 디에틸에테르(Diethyl ether)와는 달리 발암성 및 마취성이 없어 인체에 무해한 무색 기체입니다. 하지만 금속에 대한 부식성은 없으나, elastomer와 반응한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말 그래도 고무배관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DME는 현재 에어로졸(aerosol) 추진제로 사용되고 있으나, 프레온(CFC)과 달리 오존층에 무해하고 대류권에서 쉽게 분해되어 환경 친화적인 화합물로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LPG(Liquified Petroleum Gas)와 물리적인 성질이 유사하여 LPG와 동일한 방법으로 저장․운송이 가능하여 기존의 LPG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시장에의 적응력이 우수합니다. 발열량도 메탄에 비해 높고, 세탄가도 높아 CNG나 Diesel연료의 대체연료로서의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으며, 1998년 캘리포니아 ULEV 환경규제에 적합한 연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DME 연료를 사용하였을 때의 배출가스는 ULEV 규제치를 만족하기 때문에 차량의 환경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청정한 연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DME는 함산소연료이기 때문에 흑연을 배출하지 않고, 자기착화성이 Diesel와 동등이상이기 때문에 분사압력을 낮추어도 배출가스 성능 및 출력성능이 악화되지 않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DME는 발열량과 점도가 Diesel보다 낮고, 온도에 따른 밀도 변화의 단점이 있으며, 연료가 누설되기 쉽고 운전조건에 따라 온도가 변화할시 압축성의 영향으로 연료량 제어가 불안정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보기엔 DME의 용도는 정말 많아 보입니다.

Multi Source-Multi purpose인 DME는 미래 신에너지인 수소에너지로 접근하기까지의 과도기형 신에너지원이라고 생각됩니다. DME는 국제유가의 상승으로 인하여 국내의 LPG 도입이 그 한계성에 도달하고, 또한 중국과 인도 등의 신흥공업국이 취사용 연료로 LPG를 더욱더 많이 수입할 경우, 우리나라의 LPG 수입은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LPG의 수요증가 및 공급능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신에너지인 DME를 이용하는 것이 가스시장의 수급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DME의 미래전략의 주요 Point는 용도개발입니다.
DME의 주요 예상 용도는 내연기관용 연료(수송용), 가스터빈용 연료(발전용), 끝으로 연료전지용 수소공급원 등이니다. 만일 DME 소비자 가격이 열량기준으로 천연가스와 비슷하거나 혹은 저렴할 경우에는 동절기 발전터빈용 천연가스 대체연료화가 가능합니다. 즉 천연가스 성수기인 동절기에 발전용 천연가스 물량 부족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DME는 천연가스 공급차질을 해소할 수 있는 최상의 대체연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이제는 LPG와의 혼합에 의해서 적용을 하려고 하네요!
디젤 대체연료에서 이젠 LPG의 보조연료로써 사용에 대한 것을 검토중인거 같습니다. DME의 장점인 환경친화성을 살리는 취지일 수도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