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준비 도움 정보

폐백음식과 이바지음식의 의미와 절차, 그리고 상시 할인 정보

by 보라곰! 2010. 2. 26.
반응형


폐백음식과 이바지음식의 의미와 절차 그리고 할인 제대로 받고 신청하기



   가연폐백 가격  Vs   폐백/이바지 음식 할인 가격

폐백의 의미
혼식을 마친 후 신부가 시부모와 그 밖의 시댁 어른분들에게 처음으로 인사를 드리는 예를 위해 준비한 음식을 말합니다. 폐백은 원래 신부집안의 전통과 가풍을 보여주는 음식으로 자손의 번영을 뜻하는 밤대추와 육포, 닭, 구절찬, 한과, 엿, 술을 시부모님께 올려 공경하겠다는 약속을 다짐하는 음식입니다.
지방에 따라 또는 가풍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추와 쇠고기편포로 한다.
서울의 경우 시조부님께는 편포 또는 육포, 밤, 대추, 엿, 술로 하며 시부모님께는 닭, 대추와 밤으로 한다.
전라도에서는 대추와 꿩폐백을 하기도 하며, 경상도에서는 주로 대추와 닭폐백을 올인다.
이북 지방에서는 폐백이 일반적이지 않다. 그 이유는 고구려 혼속의 영향으로 신부집에서 오는 재물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폐백음식은 이렇게 만들어진답니다.
닭은 찜통에서 달여 낸 찐 딹을 말려 실고추, 실백, 달걀지단 등으로 장식한다.
포는 쇠고기를 양념하고 다진 뒤 타원형으로 빚은 편포와 얇게 저며 참기름을 발라 채반에 말린 육포로 여덟포씩 두 묶음으로 나누어 청혼사지를 감고 기름종이로 덮은 뒤 보자기로 싼다.
구정판은 시아버지의 술안주로 마른 인삼, 불새우, 다식, 어포, 곶감, 문어포, 한과, 전복 등을 넣어 꾸민다.
대추는 흠이 없고 굵은 것을 청주로 씻어 설탕물에 하룻밤을 재워 놓고 다음날 홍실에 대추를 꿰어 그릇에 쌓아둔다.

폐백음식의 구성과 의미
대추는 집안의 가장 윗 어른을 뜻하는 것으로 대추를 놓음으로 그 집안의 며느리가 되겠다는 것이고 밤은 밤송이에 밤톨이 3개가 있는 이 3의 의미는 삼정승을 뜻한다. 그래서 폐백절을 할 때 부모님께서 우리의 씨를 받아서 삼정승이 될만한 똑똑한 아이를 낳으라고 대추와 밤을 던져주는 것이다.
육포를 기본으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밤대추고임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다.
구절판에는 해물과 여러가지 건과류, 포를 넣는데 말린 곶감이나 감을 주는 의미는 팔도지사가 될 정도의 똑똑한 자식을 낳으라는 의미이다.
폐백 엿은 서울과 경상도 지역의 풍습으로 부부의 화목을 상징하는 의미이다.

폐백의 절차
원래 폐백은 전통 혼례의 한 부분이었다. 신부의 집에서 혼례를 치르고 나서 13일이 지난 후 시댁으로가 친정어머니가 싸준 대추, 밤, 마른안주, 포등을 차려놓고 시부모와 시댁식구들에게 인사를 드리는 예식이다.
틀에 얽매이기 보다는 마음을 다 하는게 중요하겠다.



1. 수모가 신부를 대신하여 먼저 시아버지에게 폐백을 올린다.
2. 폐백을 받고 난 시아버지가 며느리에게 덕담을 해주고 근봉을 푼다.
3. 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어 시어머니에게 육포가 들어있는 폐백을 드린다.
4. 수모는 신부를 대신하여 시어머니에게 폐백을 올린다.
5. 며느리의 허물을 덮어준다는 뜻으로 폐백을 어루만진다.
6. 수모의 도움을 받아 육포를 들어 올린다.
7. 시아버지는 자손의 건강을 기원하는 대추를 시어머니는 쇠고기에 양면을 해말린 육포를 폐백으로 받는다.
8. 시부모에게 술을 올리기 전에 수모는 안주를 시어머니에게 올린다.
9. 신부가 수모의 도움을 받아 시부모에게 술장을 올리기 전에 절을 올린다.
10. 신부는 수모의 부축을 받아 4번의 절을 올린다.
11. 절을 마치고 난 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어 시부모에게 술을 따라 올린다.
12. 시아버지에게 수모가 신부를 대신하여 술을 권한다.
13. 시어머니에게도 수모가 신부를 대신하여 술을 권한다.
14. 시부모는 며느리가 준 술잔을 기쁜 마음으로 받아 마신다.
15. 술을 한 모금 마시고 난 시부모에게 안주를 권한다.
16. 시아버지가 덕담을 해 주면서 며느리의 치마폭에 대추를 던져준다.
17. 며느리는 활짝 웃으면서 시아버지가 주는 대추를 치마폭에 받는다.

폐백을 올리는 범위
신부 쪽 친지나 신부 부모님은 폐백을 받지 않고 시댁쪽으로는 5촌까지 예를 올립니다.
요즘은 지방이나 집안에 따라 부모님까지만 폐백을 받는 경우도 있으나, 시댁 어른들 중에서 백숙부 내외, 시삼촌, 시고모순으로 3촌에서 5촌 당숙정도까지 예를 올리고 같은 항렬인 형제자매, 사촌까지 인사한다.

이바지란
시댁 사당에 제를 올리기 위해 마련해 가던 이바지 음식이 오늘날에는 사돈과의 정을 나누는 인사가 되었다.
이바지는 정성을 드려 음식 등을 보낸다 라는 뜻이 있다. 친정집의 음식 솜씨와 집안 됨됨이 까지 가늠하게 되는 이바지 음식은 보통 12가지의 양념과 산적, 찜, 과일, 한과, 육회 등의 음식을 준비하여 맛은 물론 모양과 색에 정성을 기율려 솜씨를 발휘했다. 예전에는 고기나 산적 등을 날것으로 보내는 것이 예의에 어긋나지만 요즘에는 양가 합의하에 양념만 해서 보내기도 한다. 시댁에서 사랑받으며 잘 살기를 바라는 모든 친정어머니의 사랑을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바지 음식을 받고 나면 시댁에서도 그에 대한 답례로 신부댁에 음식을 보낸다.

폐백 이바지음식 잘하는 업체소개 - 가연폐백
가연폐백의 이용후기
블로그 http://blog.naver.com/kghwa07/50035722103
카페에서


가연폐백은 많은 신랑신부들이 이용하는 업체로 웨딩카페와 컨설팅 회사에서 실력을 입증받고 있는 업체입니다.


폐백/이바지 음식 할인 받기

댓글과 함께 반드시 비밀로 이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그쪽으로 보라곰이 할인된 가격정보를 보내드립니다.

가연폐백 사이트에서 가격보기                  폐백/이바지 음식 주문하기


반응형